매체를 활용하기 위한 ASSURE 모형은 훈련 현장이나 일선 교사가 수업을 계획하고 수행하면서 활용할 수 있도록 수업 상황을 전제로 개발되었습니다. 일반적인 교수설계 모형은 교수분석과정에서 시작하여 수업의 전 과정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종합적으로 다루고 있기 때문에 복잡하고 여러 유형의 전문가가 필요하지만, ASSURE모형은 쉽게 학습지도안을 작성할 수 있는 실천적인 모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A : 학습자 분석(Analyze Learners)
학습자의 특성은 교재의 내용 및 제시 방법, 그리고 교수매체 효과에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물론 학습자의 모든 특성을 분석하는 일은 불가능한데요. 대체로는 아래와 같은 세 가지 요소(일반적 특성, 출발점 능력, 학습양식)를 고려합니다.
1. 일반적 특성
연령, 학력, 직위, 지적인 적성, 문화, 사회, 경제적인 요인 등을 말합니다. 이들은 학습 내용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지는 않지만 수업의 수준을 결정하거나 적절한 예를 선택할 때 도움을 줍니다.
2. 출발점 능력
출발점 행동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이는 새로운 학습을 시작하기 이전에 학생이 지니고 있는 지식, 기능 및 태도를 의미합니다. 출발점 능력은 교수매체의 선정이나 그 사용 방법의 결정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3. 학습양식
학습양식은 개개 하급자가 어떻게 학습환경을 인지하고 적응하며 반응하느냐에 관한 심리학적인 특징을 일컬으며, 이 학습양식은 매체 선정 시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S : 목표 진술(State Objectives)
가능한 한 자세하게 학습자가 학습을 마친 후 무엇을 할 수 있는가를 진술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교수자가 무엇을 하고자 하느냐에 관한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학습을 마친 후 무엇을 할 수 있느냐에 관한 진술이다. 목표를 구체적으로 진술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교사 자신은 무엇을 가르쳐야 할지 명확하게 알 수 있다.
2. 학습자가 목표에 도달하였는가를 확인하기 위한 평가의 내용, 절차, 방법에 준거를 결정할 수 있다.
3. 교사가 목표에 도달하기에 가장 적합한 교육내용, 교수-학습전략과 매체를 선정하는데 지침이 된다.
학습목표는 목적하는 학습성과의 주요 형태에 따라 분류할 수 있으며, 학습의 세 가지 범주 즉 인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심동적 기능 영역으로 나눌 수 있으며, 최근 Heinich과 그의 동료들(2002)은 대인 간 영역을 하나 더 추가하였습니다. 따라서 학습목표는 이 네 가지 학습의 영역 안에서 제시되고 평가될 수 있습니다.
* ABCD원칙
Audience(청중) - 학습의 주체가 누구인지, 즉 누구의 능력이 변할 것인지를 진술해야 한다.
Behavior(행동) - 학습 후 학습자가 갖게 되는 새로운 관찰 가능한 능력을 행동 용어로 진술하여야 한다.
Condition(조건) - 수행이 관찰되어야 하는 조건을 제시하여야 한다.
Degree(정도) - 수용가능한 수행을 판단할 표준 혹은 준거를 제시하여야 한다.
S : 교수방법, 매체, 자료의 선정(Select Methods, Media, and Materials)
매체와 공학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으로 방법, 매체, 자료를 선정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선정을 하기 위해서는 세 단계를 거치게 되는데요. 첫째, 주어진 학습과제를 위한 적당한 방법을 결정하여야 하며, 둘째 방법을 수행하는데 알맞은 매체의 유형을 선택하여야 하며, 셋째, 선정된 매체 유형에서 가장 알맞은 특정 자료를 선택, 수정, 설계 또는 제작하여야 합니다.
1. 교수방법의 선정
교육방법은 교수 형태, 즉 교수내용을 제시하는 형태로 교사가 학습자에게 교육내용을 어떻게 전달해야 하는가의 방법을 의미합니다. 교수방법은 앞서 설정된 교육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 선정된 교육내용을 학습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수단입니다.
2. 교수매체 선정
각각의 매체는 제각기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르치고자 하는 내용과 목표가 어떤 환경 하에서 제공될 것인지를 파악하여 가장 효과적인 교수매체를 선정하는 작업이 무엇보다도 우선되어야 하겠습니다.
3. 교수자료의 선정
이미 만들어진 기존의 자료 중에 적합한 것을 골라서 사용하는 방법과, 적절한 기존의 자료가 없을 때에는 이들 자료의 내용을 재편집하여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교재를 새로 제작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U : 매체와 자료의 활용(Utilize Media and Materials)
교수매체의 효과적인 제시는 사전 시사로부터 시작됩니다. 제시할 자료들을 지정된 장소에서 미리 시사해 봄으로써 학생들의 수준과 목표에 적합한 지를 결정하고, 자료의 상태를 조사할 수 있습니다.
활용순서
1. 수업 전에 자료를 면밀히 검토하여 내용을 파악해야 된다.
2. 어떤 순서로 제시할 것인가를 정하고 리허설을 해보아야 한다.
3. 수업을 전개할 주변환경을 정비해야 한다.
4. 학습자를 사전 준비시킨다.
5. 교수자료를 제시한다.
R : 학습자 참여의 유도(Require Learner Participation)
학습은 내용의 일방적인 전달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학습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때 더욱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1. 즉각적인 필기나 구두의 반응을 요구하는 질문을 제시한다.
2. 필기 활동을 지시한다.
3. 보거나 들은 것으로부터 선택, 판단, 결정을 하도록 요구한다.
4. 보거나 들은 활동이나 기술과 관련된 수행을 요구한다.
E : 평가와 수정(Evaluate and Revise)
교수활동이 끝나면 이에 대한 효과를 평가해야 합니다. 이것은 마지막 단계인 동시에 지속적인 매체활용을 위한 시발점이기도 하지요. 이러한 평가는 크게 학습자의 학습목표 달성 평가, 교수매체와 교수방법에 대한 평가, 그리고 교수-학습과정에 대한 평가 즉, 세 영역에 걸쳐 실시됩니다.
학습자의 학습목표 달성 평가는 학습자가 미리 진술된 학습목표를 얼마나 잘 성취했나를 평가하는 것입니다. 또한 학습자의 학습목표 달성 외에도 사용한 교수매체와 교수방법에 대한 평가를 하여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교수-학습과정에 대한 평가입니다. 이는 교수-학습과정이 진행되는 동안 수시로 행해집니다.
즉 수업 전에는 학습자의 능력과 선정된 자료가 적절했는가? 등을 알아보아야 합니다. 평가가 끝났다고 해서 교수활동이 완전히 끝난 것은 아닙니다. 그 이유는 평가란 교수매체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해 순환적으로 반복되는 행위이기 때문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