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켈러의 ARCS 이론

by 지시익킹 2023. 5. 17.

교수학습 현장에서 교사들이 사용하는 효과적인 동기유발 방법 중의 하나인 켈러(John M. Keller)ARCS 이론은 교수의 세 가지 결과 변인인 효과성, 효율성, 매력성 중에서 특히 매력성과 관련하여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유지시키는 각종 전략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켈러의 ARCS 이론

 

 

 

ARCS 모형이란 무엇인가요?

 

켈러의 동기유발 교수설계이론은 동기유발의 4가지 요건을 주의집중,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으로 보고 이러한 요건을 충족시키도록 수업을 설계하면 효과적인 수업이 된다는 이론입니다. 4가지 요건의 영문 앞글자를 따서 ARCS 모형이라고도 합니다.

 

켈러는 자신의 저서인 "Motivational Design for Learning and Performance"에서 거시적으로 학습 동기 이론의 주요한 4개의 요소(주의집중,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가 어떻게 학습자의 노력과 수행, 결과에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이 4개를 기준으로 실제 예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주의집중(Attention) : 쪽지시험과 수업강평, 명쾌한 음악

관련성(Relevance) : 주제에 따라 실생활과 관련된 좋은 Tip제시

자신감(Confidence) : 성공사례 제시

만족감(Satisfaction) : 커뮤니티 활성화를 통한 피드백과 유대감 형성

 

 

 

ARCS 모형의 특징은?

 

송상호(2001)에 의하면 ARCS 모형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ARCS모델은 동기에 대한 설명, 단계별 과정과 동기 전략의 세 가지를 갖추고 있다는 점에서 동기 설계를 위한 완전한 모델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교사들은 학습자의 동기적인 특성을 진단하여 설계단계를 따라 필요한 동기 전략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동기유발 연구들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데 비해 ARCS 모델은 주의집중,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의 측면에서 학습자의 동기 상태를 구체적으로 알게 하며 적절한 동기 전략을 선택하여 수업을 설계하도록 돕습니다.

 

둘째, ARCS 모델은 CAI(Computer-Assisted Instruction)나 WBI(Web-Based Instruction)에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오늘날 디지털을 이용한 수업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교사의 통제가 적은 사이버 상의 학습에서는 학생들의 동기를 유발하고 지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ARCS 모형의 체계적인 접근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셋째, ARCS 모델은 머리문자를 사용하여 표현함으로써 간결하고 단순한 인상을 주어 사용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고 복잡하고 추상적인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 어려움을 겪을 필요가 없습니다.

 

넷째, ARCS 모델은 수업의 특정한 단계에서 어떠한 동기전략을 써야 한다는 처방을 제시하지 않기 때문에 융통적인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교사의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상황에 따라 융통적으로 대처하고 해결하는 문제해결 접근을 제시합니다.

 

 

 

켈러(John M. Keller)는 어떤 사람인가요?

 

미국의 교육심리학자인 켈러는 1938년 3월 5일에 태어났습니다. 젊은 시절 그는 스포츠와 학업을 즐겼고 디트로이트 라이온스를 좋아했습니다. 그의 두 지인은 바르토즈 우드니키와 랭스턴 포드였습니다. 그 후, 그는 1957년 19세의 나이로 해병대에 입대했고 대학에 가기 위해 떠나기 전에 4년 동안 복무했습니다. 그는 1965년 캘리포니아 대학교 리버사이드를 철학 전공과 영어 부전공으로 졸업했습니다.

 

그는 1974년 인디애나 대학교 블루밍턴에서 교육 시스템 기술 박사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1974년에 그는 시러큐스 대학의 교육 기술 조교수로 임명되었고, 1985년까지 그곳에 남아 있다가 1979년에 부교수로 승진했습니다. 1985년에, 그는 플로리다 주립 대학교로 옮겼고, 1988년에 그곳의 정교수가 되었습니다. 그는 2010년에 교육 기술 및 교육 심리학 명예 교수로 은퇴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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